티스토리 뷰
비록 글솜씨가 수려하지는 않지만,
지금 나에게 너무나 동기 부여가 많이 되고, 귀감이 되는 책이다.
항상 노력하는 삶을 산다는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일단 마음을 다잡고
핑계대지 말고, 시간을 아껴서 나만의 계획을 만들어봐야겠다.
p71. 확실한 동기를 부여하라.
... 가장 좋은 동기부여 방법은 나의 '의지'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제3자에 의해서 어느 정도의 '강제성'을 띄게 하는 것이다.
... 공모전 출품을 목표로 한다든지, 적은 수입이라도 대가(개발비)를 받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도 좋다.
p87.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많은 프로그램을 써봐야 더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p99. 요즘과 같은 세상에서 '프로그래밍을 잘한다'라는 말은 곧 필요한 개발 레퍼런스를 누구보다 빨리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뜻이라고보아도 무방하다.
p113. 중국 한나라의 장수였던 한신이 '배수진(또는 배수일전)'을 펼쳤던 것처럼, 더는 물러설 곳이 없도록 만들어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은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아무런 대책없이 무리하게 일을 극한까지 몰아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전략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 점이 중요하다.
p114. 완성된 프로그램은 공개하라. 다른이의 비판을 두려워하지 마라.
p161. 끊임없는 자기계발 욕구. 늘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져라.
... 특히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때에는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과 기술 트렌드에 빨리 적응하고, 필요하다면 이전까지 사용하던 기술은 모두 버리고 새로운 환경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그러므로 자기계발에 소홀하게 되면 금세 시대에 뒤떨어지는 프로그래머가 될 수밖에 없다. ... 가장 먼저 프로그래밍 공부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p165.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내 생각을 잘 전달하라.
p171. 업무 협의는 가급적 이메일로 한다.
p171. 이슈 트래커를 활용한다.
p181. 현재의 흐름을 알고 있어야 한다.
p181. 어디에서 찾으면 되는지를 정리해놓는다.
p182. 도전 정신을 가져야 한다.
p182. 결정했다면 즉시 실천에 옮긴다.
p224. 회사 조직은 정예화하여 항상 최소로 유지시킨다.
... 핵심 인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도록 하고, 나머지는 아웃소싱을 해서 해결하더라도 능력이 떨어지거나 맞지 않은 인력은 과감하게 내보내야 한다. 일로 만난 관계에서 서로가 '가족'이나 '정'이라는 말때문에 상대방의 발목을 잡게 되면 정상적인 사업이불가능할 수 밖에 없다.
p225. 계약하기전까지, 그리고 계약금을 받기 전까지는 일이 시작된 것이 아니다.
p226. 거래처를 다변화하고 수익 모델을 다양하게 만들어 리스크를 분산한다.
p226. 전문가의 조언을 최대한 구하고, 스스로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p240. '꿈'은 꿈꾸는 자만이 이룰 수 있다.
p264. 행복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그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