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129166
p19. "다른 사람보다 본인에게 먼저 착한 사람이 되세요!"
p25. 나 자신에게도 좋은 사람이 되세요. 사랑하면 그 사람하고만 시간을 보내고 싶듯 오늘은 사랑하는 '나'하고만 한번 시간을 보내보세요. 맛있는 것도 사주고, 좋은 영화도 보여주고, 경치 좋은 곳으로 데려도 가주고 해보세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공들이듯 나에게도 공들여보세요.
p37. " ... 세상이 너에게 요구하는 것을 잘했을 때만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 그전부터 너는 소중한 존재야. ..."
p45. 결정을 내릴 땐 남 눈치 보지 말고 내 가슴이 하는 이야기를 따르세요.
p45. 장고 끝에 악수 둔다는 말이 있지요. 무슨일을 하기 전에 너무 많은 걱정과 생각을 하면 배가 산으로 가요. 내 직관을 믿고 적당한 선에서 느낌대로 밀어붙이는 것도 때론 필요합니다.
p46. 머리로는 예스가 맞는데 왠지 아닌 것 같을 때 바로 답을 하지 말고 잠깐 시간을 주세요. ...
p47. 사람은 누구나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p69. 세상에서 나의 반쪽을 찾아 내 부족한 면을 상대가 채워주기를 기대하지 마세요. 건강한 연인관계는 내가 반달이 아닌 이미 온전한 보름달과 같이 홀로 섰을 때, 나와 비슷한 또 다른 보름달과 같은 온전한 사람을 만나 이루어집니다. 둘이 만나 억지로 서로에게 맞추면서 어떻게든 하나로 만들어보려는 것이 아니고, 밝고 건강한 보름달 두 개가 하늘에 떠 서로의 개성과 관심을 존중해주면서 서로의 모습을 밝게 비추어주는 관계를 이루세요.
p80. 지혜로운 이는 무언가를 부탁하기 전에 먼저 그 사람에게 도움을 줄 것이 없나를 생각해서 상대의 마음을 우선 감동시킵니다.
p121. 있는 그대로를 바로 알아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람은 무슨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이야기에 본인 과거의 내용을 끄집어내 들은 이야기를 각자가 달리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열 명에게 똑같은 이야기를 해도 열 명이 다 각자 자기식으로 듣고 해석합니다. 수행은 자기식으로 듣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p132. 인생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에요. 왜냐하면 기다리면 다음 번 버스가 또 올줄 알았는데 버스 노선이 아예 바뀌어버려 버스를 영영 못 타는 경우가 생겨요. 언젠가 하겠다고 마음 먹은거, 생각났을 때 바로 해보세요.
p134. 하기 싫은 공부라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부터 하세요. 좀 별로인 상차림이라도 그중 맛있어 보이는 음식부터 드시고요. 책도 가장 읽고 싶은 부분부터 읽어도 됩니다. 처음이 하기 힘들어서 그렇지 일단 발동이 걸리면 어렵지 않게 계속할 수 있어요.
p134. 창의적 아이디어는 비주류 삶을 사는 외곽에서 일어나기 쉬워요. 주류가 정해놓은 규칙을 끊임없이 의심하고 도전하고 철학하기 때문입니다. 주류가 아니라도 지금 내 삶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뭐든 내 식으로 꾸준히 해보세요.
p136. 고민도 순번을 정해서 하세요. 아직 일이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일이 일어났다고 가정을 하고 하는 고민은 머리만 아프게 하는 것 같아요. 그냥 지금 상황에서 바로 고민해야 할 그 한가지만 고민하고 나머지는 그 때가서 다시 생각해요.
p137. 생각을 많이 하면 무엇을 하기 힘듭니다. 그냥 바로 해버리면 되는데 생각을 자꾸 일으키며 저항하니까 '못한다. 힘들다. 어렵다.
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머리가 맑고 생각이 없을 때 바로 그 일을 해버리세요. 시간 지나면 또 저항하기 시작해요.
p137. 완벽하진 않아도 85 퍼센트 정도 괜찮다 싶으면 넘기고 다음 일을 하세요. 완벽하게 한다고 한없이 붙잡고 있는거, 좋은거 아닙니다. 왜냐하면 완벽이라는 것은 내 생각 안에서만 완벽한 거니까요.
p137. 시험이나 면접 보기 전에 항상 기억하세요.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요. 우리 무의식에 엄청나게 담아두고 있어요. 자신감을 가져도 돼요.
p138. 내가 지금 컨트롤할 수 있는 일들과 없는 일들을 구분해요. ... 걱정을 멈추는 일은 내가 지금 컨트롤할 수 있는 그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p138.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만, 실수를 통해 배움이 없는 것을 두려워하세요. 어느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이런저런 실수들을 통해 내공이 쌓인 사람을 칭하는 말입니다.
p148. 내가 원했던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그 목표를 향해 달려온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과정은 결과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 자체로도 이미 의미 있는 일이에요. 인생, 끝에 가보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모릅니다.
p148. 실패했을 때 그것을 극복하는 첫 번째 과정은 실패했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p149. 어린 나이에 너무 빨리 성공하는 것이 인생의 3대 재앙 중 하나라고 합니다.
p149. 일이 잘 안될 때는 계속해서 고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뭐라도 시도를 해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p150 비가 온다고 그 비가 지나가길 마냥 기다리면서 인생을 허비하지 마세요. 빗속에서도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비가 지나가기를 기다리세요.
p156. ... 좋아해서 시작했던 일도 시간이 지나면 재미가 없어지고 힘든 시간이 있을 수 있어요 ...
p157. 아주 작은 일이라 해도 내 마음과 영혼과 지성을 총동원해 정성으로 해보세요. 그것이 바로 성공의 비밀입니다. - 스와미 시바난다
p172.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부모의 가장 큰 선물은 부모 스스로가 행복한 것입니다.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는 자존감이 높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어요. 반대로 부모가 삶에 만족하지 못하면 아이는 자기가 무엇을 해도 부모님을 기쁘게 할 수 없는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p173. ... 할 수 있는 만큼 해주고 이제는 자기가 알아서 행동하고 책임질 수 있게 놔두세요. 아파도 봐야 면역력도 길러지잖아요. 무조건 대신 아파주려고 하는 것, 사랑하는 이에게 오히려 안 좋습니다.
p183. "사랑은 사랑하는 이유 말고 다른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
p211. ... 집안에 너무 많은 물건들이 있으면 내가 물건들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물건들이 나를 소유하게 됩니다. ...
p238. 복잡한 머릿속 생각들을 잠시 멈추고 마음을 현재에 오게 해 쉬게 하는 방법들
1. 아름다운 풍경을 미소와 함께 바라본다.
2. 눈을 감고 숨을 크고 깊게 열 번 쉰다.
3. 좋은 음악을 눈 감고 집중해서 듣는다.
4. 심장이 살짝 뛰는 운동을 20분간 한다.
5. 지금 내 어깨나 허리가 어떤 느김인지 몸안의 감각을 온전히 느껴보세요.
p276. 행복한 삶의 비결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 혜광 스님
p279. 비우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채우려고만 하는데 사실 비움 안에 온전함과 지헤가 있습니다. 생각이 많다고 결정이 쉬워지는 것도 아니고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비움 속에 존재하는 지헤를 믿고 잠시 쉬어보세요.
p285. 삶에 역경이 없으면 내가 발전하기 힘듭니다. 나를 치고 들어오는 것들을 해결하려고 분투하면서 내 능력이 생기고 내공이 깊어지는 것입니다.